내일을 위한 경제와 환경

저자

한재윤, 이종현

브랜드

한겨레아이들·틴틴

분야

어린이>논픽션>세계사・세계문화

출간일

2019-01-29

ISBN

9791160402278 74340

가격

12,000원


구입처

전자책

도서정보

유엔에서 선정한 글로벌 이슈를 중심으로 세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을 알아보는 책 《평화와 인권을 외치다》 《내일을 위한 경제와 환경》이 각각 출간되었다. 한겨레아이들의 ‘유엔 글로벌 이슈 특강’ 시리즈(전2권)로 나왔으며, 제목에 나타난 대로 1권에서 평화와 인권 분야를, 2권에서 경제와 환경 분야를 다루고 있다.

한재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환경 교육을 공부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고민하며 다양한 국제 단체와 사회적 기업에서 일한다. 유엔과 국제활동 정보센터(ICUNIA) 공동대표, 유엔 세계 평화의 날 한국위원회 사무차장,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경제학(TEEB) 한국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현재 시민 교육을 개발하는 사회적 기업 ‘시민·되다’의 대표로 활동하며,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글을 쓰고 강의를 하고 있다. 함께 쓴 책으로 《평화를 꿈꾸는 곳 유엔으로 가자》 《인간 중심의 기술 적정기술과의 만남》이 있다.

이종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 관계를 공부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종횡무진하는 국제 협력 전문가이다. 세계자연기금 어스아워 한국사무소 대표,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의 사무총장 특별보좌관 겸대외협력조정관 등을 지냈으며, 현재 유엔과 국제활동 정보센터(ICUNIA) 대표,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한국사무소 제로헝거 캠페인 조직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함께 쓴 책으로 《평화를 꿈꾸는 곳 유엔으로 가자》 《모의유엔: 글로벌 리더 만들기 프로젝트》 《한국인이 아닌 세계인으로 성공하라》 《외교관·국제기구 종사자》가 있다.
여는 글: 세계는 지금, 어떤 얼굴을 하고 있나요?

1장 경제 성장과 경제 불평등
자본주의 기관차, 산업혁명 | 자본주의의 어두운 욕망, 제국주의 | 21세기 경제의 새로운 변화 | 경제 불평등과 사회 갈등
글로벌 인터뷰: 세계식량계획 한국사무소 소장 임형준

2장 유엔의 경제 개발 지원
국제 개발을 위한 노력의 시작, 세계은행과 유엔개발계획 | 인간개발지수 | 유엔 새천년 개발 목표 | 유엔 지속 가능 발전 목표
글로벌 인터뷰: 국제금융공사 한국사무소 대표 박준영

3장 환경과 생태
기후변화 | 오존층 파괴 | 해양 오염 | 생물다양성
글로벌 인터뷰: 그린크로스 물환경평화프로그램 국가조정관 문귀호, 이종현

4장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하여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자 | 바다를 지키자 | 생물다양성을 지키자
글로벌 인터뷰: 전 유엔환경계획 아시아태평양지역사무소 소장 박영우
유엔은 전 세계적인 해결 과제를 ‘글로벌 이슈’로 선정하여 관심을 호소하고 있다. 전쟁, 난민, 이주, 인권, 성 평등, 어린이, 식량, 빈곤, 핵에너지, 기후변화, 해양 오염, 생물다양성 등 오늘날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런 문제들은 지역과 국가를 넘어 발생하며 우리 모두의 관심과 국가간 협력, 국제 사회의 체계적인 해결 방안이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유엔은 말한다.
지은이들은 서문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국제 문제의 현황을 잘 볼 수 있도록 유엔에서 다루고 있는 이슈를 갈래별로 묶어서 안내했다고 밝히고 있다. 각각의 이슈가 어떻게 발생하고 진행되었는지, 인류가 여기에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면서 독자들은 ‘세계 평화’의 윤곽을 알아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경제와 환경을 위한 발걸음

지은이들은 다양한 국제기구와 관련 단체에서 활동한 이력을 살려, 세계가 주목하는 각각의 이슈를 어린이들에게 알기 쉽게 안내한다. 산업혁명과 제국주의를 거쳐 자본주의가 세계를 제패하고 경제 불평등이 심화된 과정(1장), 경제 개발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제 사회가 기울인 노력들(2장), 기후변화에서 생물다양성까지 국제 환경 문제의 주요 이슈들(3장),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다양한 환경 관련 국제 협약(4장)을 살펴본다. 각각 이슈들의 역사적 맥락과 오늘날 쟁점을 어린이 눈높이에서 자세하게 설명했으며, 관련 기구의 활동을 함께 살펴보면서 다양한 국제기구의 기능과 역할도 알려 준다.
특히 이 책은 국제 사회가 오랜 시간 개발도상국에 많은 경제 원조를 해 왔음에도 빈곤이 지속되는 이유를 짚으면서, 경제 불평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단순한 경제 원조보다 삶의 여건을 개선시키는 방향의 지원이 왜 필요한지 알아본다. 국가의 생산성보다 개인의 역량과 행복을 측정하는 인간개발지수, 빈곤과 경제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와 실천 의지를 제시한 유엔 지속 가능 발전 목표 등 국제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도 자세하게 살폈다. 환경 분야에서도 이 책은 비교적 최근 대두된 이슈와 개념까지 구체적으로 다루면서 핵심을 파고든다. 기후 난민과 환경 난민, 오존층 파괴와 보전 방안을 둘러싼 논쟁, 해양 오염의 대표적인 사례들,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교토 의정서에서 파리 기후변화 협약까지 국제 협약의 주요 쟁점들을 살펴본다.

유엔세계식량계획, 국제금융공사, 그린크로스, 유엔환경계획…
국내외 국제기구 활동가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현장 이야기

1권과 마찬가지로 저자들은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전현직 국제기구 대표와 활동가들 직접 만나, 각 기구에서 주목하는 글로벌 이슈의 양상, 해결 의지와 노력을 생생하게 전해 들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한국사무소 임형준 소장은 세계 각지에서 진행하는 긴급 구호 활동을 알리고 동참을 호소했다. 국제금융공사(IFC) 한국사무소 박준영 대표는 세계은행의 역할과 규모, 민간 부문에서 이루어지는 공공 투자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그린크로스 물환경평화프로그램 국가조정관 활동가들은 국제적인 환경 캠페인과 유엔다국적수로협약 등 새로운 움직임에 대해서 알렸다. 또 전 유엔환경계획(UNEP) 아시아태평양지역사무소 박영우 소장은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국제 환경 협약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국제기구나 관련 기관 진출을 진로로 삼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 독자라면 이런 인터뷰가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1권에 수록된 국경없는의사회, 국제형사재판소, 국제이주기구, 유니세프 활동가들의 인터뷰와 함께 읽으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구체적으로 탐색해 볼 수 있다. 다양한 국제기구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면 국제 무대를 향한 전망이 보다 또렷해질 것이다.

미래 세대의 중요한 자질, 국제 문제를 머리와 가슴으로 이해하기

글로벌 이슈를 살펴보는 것은 현재의 세계 정세를 살펴보는 것이며, 인류가 맞닥뜨리고 있는 절실한 문제를 눈 감지 않고 들여다보는 것이다. 세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국제 사회가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미래의 세계시민들에게 매우 중요한 자질이 될 것이다. 한겨레아이들의 ‘유엔 글로벌 이슈 특강’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아프리카의 소년병 문제나 투발루의 기후 난민 문제를 한번 보고 잊는 뉴스거리가 아니라,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마음 깊이 공감하도록 돕는 책이다.
무엇보다 이 책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현황과 국제 사회의 기본 정보를 전달하는 데 손색이 없다. 세계 곳곳의 상황을 생생하게 전하는 풍부한 화보와 함께, 세계 굶주림 현황, 국가별 인간개발지수, 연간 해양 쓰레기 현황, 국가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을 나타낸 지도와 그래프가 시각적인 이해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