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큰 집

저자

구본준

브랜드

한겨레출판

분야

건축 에세이

출간일

2016-11-21

ISBN

9791160400229

가격

14,500원


구입처

전자책

도서정보

무엇이 건축을 위대하게 만드는가

‘위대한 건축’에 담긴 ‘독창적인 생각’을 발견하다

《세상에서 가장 큰 집》은 신성 또는 국가 정신을 상징하는 거대 건축에 주목하는 책이다. 신전, 궁전, 성당은 어떻게 사람을 압도하는가? 무엇이 건축을 위대하게 만드는가? 이 책은 기원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거대 건축물이 갖는 공통 디자인 ‘기둥’에서 실마리를 찾는다.

이집트의 핫셉수트 신전,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 바티칸의 산 피에트로 광장 열주랑을 자세히 보면 줄기둥 양식이 신성 건축의 고전이자 상징으로 자리 잡은 배경을 알 수 있다. 특히 저자는 이런 줄기둥 디자인이 시대를 넘어 무한 반복되는 점을 흥미롭게 고찰한다. 줄기둥은 권위를 상징하는 우리나라 현대 건축물에도 예외 없이 쓰였으며, 가까이는 백화점이나 예식장 건물에도 흔히 쓰이는 디자인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신성 건축물 종묘와 조선의 정궁 경복궁을 자세히 소개한다. 종묘 정전의 줄기둥으로부터 나온 장엄함과 절제된 아름다움은 국내외 많은 건축가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왕조의 흥망과 운명을 함께한 독특한 건축 양식과, 왕권만큼이나 신권을 예우한 유례없는 조선의 정신이 이 건축을 빛나게 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경복궁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하면서도 또 가장 잘 모르고 있는 건축 문화재이다. 일제로부터 철저하게 훼손되었고, 오랫동안 제대로 복원되지 않은 채 수많은 오해를 쌓아 온 경복궁의 역사적 맥락과 건축적 가치를 저자는 애정을 담아 서술하고 있다.

경복궁과 비교하면서 오해를 불러일이키는 가장 대표적인 건축이 중국의 자금성이다. 이 책은 거대한 자금성의 실체를 구석구석 실감나게 묘사하면서, 세계를 제패하고 있는 중화주의가 역사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었는지 살펴본다. 규모, 기술, 연출 방식 등 모든 면에서 불가사의하다고 표현할 만한 자금성을 이해하는 것은 건축과 권력의 관계,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오랜 관계를 이해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일본에는 독창적인 신성 건축 이세 신궁이 있다. 20년마다 새로 짓는 독특한 방식으로 영원성에 대한 역발상을 보여 주는 일본의 건축 세계를 들여다본다.

이 책은 그밖에도 풍부한 예시를 통해 위대한 건축의 실체와 사회 역사적인 맥락을 짚어 나간다. 시공간을 초월한 고대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와 조선 종묘의 공통된 배치 원리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베르사유 궁전과 정원의 상상할 수 없는 거 대한 규모는 무엇을 말해주는지, 독재자 히틀러가 어떻게 문화와 예술을 이용하여 권력을 축적할 수 있었는지. 또한 국회의사당, 독립기념관 등 건축과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권위의 상징만을 좇은 우리나라 현대 건축의 일그러진 면을 날카롭게 꼬집고 있다.

구본준
꿈, 밥, 일, 책 같은 한 글자짜리 단어를 좋아한다. 그중에서도 ‘집’을 아주 좋아해 건축 기자가 되었다. 건축과 미술,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블로그에 차곡차곡 쌓으며 많은 이들에게 건축을 알렸다.
어른들이 더 많이 읽은 어린이책 《별난 기자 본본 우리 건축에 푹 빠지다》, 땅콩집을 짓기까지 과정을 담은 《두 남자의 집짓기》 등 건축 분야 책과 《한국의 글쟁이들》, 《서른 살 직장인 책읽기를 배우다》 같이 책에 대한 책도 썼다.
<한겨레>에서 대중문화팀장, 책지성팀장, 기동취재팀장, 기획취재팀장 등을 지내고 문화부 기자로 일하면서 건축과 미술, 책, 만화 등을 두루 소개했다.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달동네집, 쪽방까지 한국 서민이 살아온 집을 보전하는 집박물관을 만드는 것이 꿈이었다. 2014년 11월, 해외 연수 중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추천의 글
여는 글
기둥이라는 절대 디자인
종묘, 이토록 장엄한 공간
종묘를 보면 조선이 보인다
왕조의 흥망과 함께한 건축물
한겨레출판 신간 보도자료

특별한 생각을 담은 건물
건축의 보편성과 특수성
일본의 독창적인 신성 건축, 이세 신궁
지배하는 세속 건축, 궁전
나라 잃은 궁궐의 비운
중국에 필요했던 거대한 무대 장치
문화를 이용한 독재자 히틀러
어떤 나라도 만들지 못한 궁전
중국인의 하늘, 자금성으로 구현하다
네모와 동그라미의 건축
자금성의 힘, 경복궁의 진면목
닫는 글